木馬와 淑女
朴寅煥
한 잔의 술을 마시고
우리는 버지니아·울프의 生涯와
木馬를 타고 떠나는 淑女의 옷자락을 이야기 한다.
木馬는 主人을 버리고 그저 방울 소리만 울리며
가을 속으로 떠났다. 술병에서 별이 떨어진다.
傷心한 별은 내 가슴에 가볍게 부서진다.
그러한 잠시 내가 알던 少女는
庭園의 草木옆에서 자라고
文學이 죽고 人生이 죽고
사랑의 眞理마저 愛憎의 그림자를 버릴 때
木馬를 탄 사랑의 사람은 보이지 않는다.
歲月은 가고 오는 것
한 때는 孤立을 피하여 시들어 가고
이제 우리는 作別하여야 한다.
------燈臺에------
불이 보이지 않아도
그저 간직한 페시미즘의 未來를 위하여
우리는 凄凉한 木馬소리를 記憶하여야 한다.
모든 것이 떠나든 죽든
그저 가슴에 남은 희미한 意識을 붙잡고
우리는 버지니아·울프의 서러운 이야기를 들어야 한다.
두 개의 바위 틈을 지나 靑春을 찾은 뱀과 같이
눈을 뜨고 한 잔의 술을 마셔야 한다.
人生은 외롭지도 않고
그저 雜誌의 表紙처럼 通俗하거늘
恨歎할 그 무엇이 무서워서 우리는 떠나는 것일까?
木馬는 하늘에 있고
방울소리는 귓전에 철렁거리는데
가을 바람소리는
내 쓰러진 술병 속에서 목메어 우는데
1926년 강원 인제 출생(- 1956)
평양 의학전문시절부터 시작을 했던 그는 해방과 함께 의학을 중단, 서점을 경영하면서 많은 시인들과 교류를 갖기 시작
5인 합동시집 <새로운 도시와 시민들의 합창>을 발간하여 모더니즘 운동을 활발히 전개
도시적이면서도 인생파적인 비애가 다른 동인들보다 두드러진 것이 그의 시세계의 특색이라고 할 수 있다
시집으로 <박인환 시선집>과 <목마와 숙녀>가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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